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하나되어 큰 빛되는

참 사랑 유아교육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중앙대학교의 모태 학과로 오랜 역사와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족 자본과 민족교육을 통해 민족의 얼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1916년 설립된 '중앙 유치원'을 시작으로 하여 1922년에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중앙 유치 사범과'를 두었고 이것이 1928년에 '중앙 보육 학교'로 인가를 받으면서 고등 교육기관으로 발돋움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임영신 박사에 의해 '중앙보육학교'가 1945년 '중앙 여자전문학교'로, 1947년에는 '중앙여자대학'으로 변경되었다가 1948년 8월에 남녀공학인 '중앙대학교'로 발전하였습니다.
'중앙대학교'의 뿌리는 곧 '중앙 유치원'이며, 이는 중앙대학교 내에서 유아교육학과가 가지는 정체성과 중요성을 의미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건강한 전인으로서의 미래 인재 양성과 유아교육의 발전에 이바지 할 전문성 있는 유아교사와 유아교육학자를 양성하는 것이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시작이며 인생의 출발점이 되는 시기입니다. 유아교육학과에서는 예비교사로서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는 영유아들을 교육하는 방법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추도록 합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위치에서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고자 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우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인의 손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교육목표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능력과 자질을 개발하고 육성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건전한 유아의 발달로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1.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을 담당할 전문교사를 양성한다.
2. 유아교육 및 보육의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3. 유아교육 및 보육분야 연구소의 연구원(연구자)을 육성한다.
4. 유아교육계 전문 장학사 등 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핵심역량기반 학과 프로그램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지난 100년간 한국의 유아교육을 선도해온 명성을 유지하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또 다른 100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하여 교직인성을 갖춘 교사,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교사, 현장 이해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는 비전아래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고 학과교과의 커리큘럼인증 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품질의 개선 및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을 교과과정과 연동하여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하고 다면적인 경험을 통하여 미래를 선도하는 유아교사로서 역량을 갖추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과 학술동아리인 맞댐 그리고 인형극동아리 한땀의 활동은 학과교수들의 지도와 지원을 통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1학년부터 CAU 세미나와 임고(임용고시)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한 경험을 하고 한편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학풍을 자랑합니다. 핵심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에 관하여는 교과과정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06974]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서라벌홀 203동 7층 730호
TEL 02-820-5372 FAX 02-812-5372
Copyright(c) College og Eucation, Chug-Ang University,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