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계획 및 특성화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발전계획 및 특성화

교육목적

건전한 인성과 폭넓은 교양 및 새로운 유아교육 이론에 대한 재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에 이바지하는 전문적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개요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은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 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인생의 첫 단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서 특히 유아기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본 과정에서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유아교사론 (Young Children Teacher Education)
영유아 교사의 교직으로서의 위상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유아 교사 전문성 의 본질과 향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며 영유아 교사 관련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해 봄으로써 의미 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유아 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능력 을 기르는데 있다.
유아수학교육 (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수업에서는 수학의 본질,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내용 요소를 알고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교육 계획 능력 및 실행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 수학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유아수학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수업계획을 해본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 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인 접근 및 계획과 연구, 실천적인 지식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강의는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 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강좌는 앞으로 유아교사가 될 학생들이 유아에게 미술활동이 중요한 이유,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미술 활동 경험도 실제적으로 해 본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음악교육의 내용, 적합한 교육방법과 평가, 감상 등의 지식을 학습한다.
유아동작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 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장애유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in ECE)
장애유아통합교육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장애를 가직 유아 혹은 고위험군의 유아들이 증가함에 따라 실제로 통합교육이 장애유아 뿐 아니라 비장애 유아에게도 인지적, 사회적으로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들이 나옴에 따라 부모들도 통합 환경에서 비장애 유아와 함께 교육받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교사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함께 어우러져 교육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학부모 상담 능력 및 교육을 운영하는 기술에 대한 교사교육을 진행한다.
영유아다문화교육 (Multiculut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우리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념들, 가정, 사회, 경제 그리고 문화적 통찰을 통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공동체의 성숙한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본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족 및 유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유아교육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함은 물론 현장에서 당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과 쟁점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전문적 역량을 갖추게 된다.
유아숲프로그램(ECE Program Emphasis in Forest)
유아숲프로그램은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최근 환경 교육 및 자연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교육을 대표할 수 있는 숲 교육을 중심으로 숲에 대한 이해와 숲 유치원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유아교과교육론(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은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일과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이에 본 과목은 통합적인 맥락에서 교과교육관련 이론을 접해보고 각 교과영역의 내용 및 교수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실질적인 적용을 돕고자 한다. 아울러 유아교육자로서 효과적인 교수기술 및 통합적인 교과운영에 대한 전문성 향상에 주력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설비, 비품, 프로그램, 학급관리, 인사, 재정, 장학등 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유아교육 컨설팅(ECE Consulting)
유아교육 컨설팅은 유아교육현장과 교원을 위해 장학이나 연수, 평가 등 위로부터의 지원 체제들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은 유아교육현장의 특성과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채 실행되었기 때문에 교직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였다.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치원과 교원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인정하고 유아교육 및 유아교사라는 전문직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지원 체제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일선 유치원과 교원의 자발적 의지를 존중하여 자신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문제해결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조금은 낯선 컨설팅 장학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장학-컨설팅장학-컨설팅이라는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컨설팅 기법을 실습하고 익혀 미래의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기초 능력을 갖출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경영 및 수업 컨설팅을 실행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ECE Subjects Research & Teaching)
유아교과교재연구법및지도법은 교육현장에서 유아에게 의미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교재교구의 속성과 원리, 관련이론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례를 경험해본다. 이를 통해 교재교구의 창의적 구성 및 기획과 더불어 적극적 활용을 위한 실천적 지식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유아교육연구법(ECE Methodology)
유아교육연구법은 유아교육 영역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설계의 이해(질적연구, 양적연구), 연구방법 그리고 연구작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연구계획서를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유아교육과 질적 연구법(ECE Qualitative Methodology)
유아교육과 질적연구법은 질적연구방법에 대한 introductory-level course로 연구자로써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데 기본이 되는 some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를 알아보고 다양한 practical research skills를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관찰 및 실습 (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
명확한 목적성과 예민함을 가지고 유아를 포함한 교육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이것을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및 경험을 통해 전문적 교사 자질의 기초를 형성 한다.
유아교육과 아버지(ECE & Fatherr)
본 강의는 최근 영유아기 자녀양육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갖는 생물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의미를 살펴보고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자녀의 전반적인 성장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바람직한 아버지 교육을 위한 방향과 프로그램 구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부모교육(Parenting education)
본 강의는 부모의 자녀양육 행동과 자녀의 발달 간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녀의 심리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의 중요성과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한다. 더불어 다양한 부모교육 접근방법을 다루고 영유아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부모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고자한다.
교류분석과 인간관계(Relation Analysis & Human Relation)
본 강의는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통해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이론인 교류분석을 바탕으로 타인(유아, 부모, 동료교사, 가족 등)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 교사의 입장에서 교류분석을 통한 지기이해,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타인 이해와 관계 이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교류분석상담사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인 상담 역량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이다.
영유아교육복지(Early Childhood Educational Welfare)
영유아교육복지에 대한 지식의 심화와 실천 기술 증진을 통한 수강생들의 교육전문가적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개설 된 과목이다. 영유아교육복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실천의 이념, 철학 그리고 기본이론을 이해하는 한편 다양한 환경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유아교육복지 서비스 형태와 실천 현황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영유아프로그램(Early Childhood Program)
본 강의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역사적 고찰, 최근 동향에 대해 살펴보면서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의 종류 및 특성과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방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다양한 지식 습득과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경험 및 능력을 개선하고자 한다.

졸업학점: 유치원정교사 자격이 있는 경우 전공 24학점 교직 4학점
유치원정교사 자격이 없는 경우 전공 20학점 교직 8학점 총 28학점 이수


유아교육전공 소개 ( http://gse.cau.ac.kr/sub_department_15.asp)
교육대학원 링크 ( http://gse.cau.ac.kr/)
교육대학원 행정실 전화 02 820 5082/83 (Fax 02 815-4467) / Email heyoung@cau.ac.kr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06974] 서울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서라벌홀 203동 7층 730호
TEL 02-820-5372 FAX 02-812-5372
Copyright(c) College og Eucation, Chug-Ang University, Seoul, Korea.